여성/소아 클리닉
야뇨증
정상적인 배뇨 조절이 가능한 만 5세 이상에서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보는 경우를 얘기합니다.

1주일에 2회 이상 3개월 이상 지속 돼야 야뇨증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장소나 시간에 배뇨하는 것을 포함 시키며 소아의 나이, 보호자와 아이의 기대, 사회적인 상황 등을 고려하여 치료 시점을 결정하게 됩니다.

야뇨증의 원인과 분류

아뇨증은 일차성과 이차성 아뇨증으로 나뉘는데 태어나서 한 번도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일차성 아뇨증으로 75%정도를 차지합니다.
최소 6개월 이상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소변을 보는 경우를 이차성 아뇨증이라고 하며 야간에 소변이 많이 만들어지는 방광 기능 장애, 수면 중 각성 장애, 유전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있습니다.

야뇨증의 치료

야뇨증은 1년에 15%정도 자연적으로 호전될 수도 있으나 야뇨증 환아의 경우 사회성 발달과 인격 형성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잠자리 들기 2시간 전부터 수분섭취를 제한하고 잠자기 직전에 방광을 비울 수 있게 유도합니다.
과자나 탄산 음료 같이 수분섭취를 유발하는 음식과 고칼슘 음식도 같이 피해야 하며 변비가 있으면 같이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중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야뇨증에 대해 지나친 수치감이나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말이나 행동을 삼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뇨증은 아이에게 동기의식을 북돋아 주고 치료 의욕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18~20%에서 치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복합적으로 하면서 꾸준한 치료 시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