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질환

전립선염

남성의 약 50%가 한번 이상 전립선염 증상을 경험할 만큼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이렇게 많은 발생 빈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기전이 밝혀지지 않아, 쉽게 치료되지 않고 재발도 많은 만성적 고질적 질환으로 많은 환자분들을 괴롭게 합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도 많아 모르고 지내다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경미하더라도 내원하여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 지속적인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운동 및 식생활과 절주로 재발을 낮추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립선염의 증상

회음부 통증/ 요도 통증/ 골반 통증/ 하복부 통증/ 발기시 통증/ 사정시 통증/ 농뇨 및 혈뇨/ 빈뇨 및 잔뇨감

원인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물리적 자극(자전거/장시간 운전)/ 요도염/ 바이러스감염/ 자가면역체계 이상/ 베뇨장애로 소변 역류
전립선염 진단방법

소변검사

혈뇨 유무 및 요로 감염 유부를 판별합니다.

전립선액 검사

전립선 마사지 후 첫 소변 혹은 정액으로 세균과 백혈구 증가 여부로 진단 합니다.

PCR검사

PCR(연쇄중합효소반응) 검사를 통하여 조금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전립선염의 치료

약물치료

전립선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항생제를 선택 투여하며 증상에 따라 항생제, 알파차단제나 소염진통제, 근이완제, 항콜린제 등을 복합 투여 할 수 있습니다.

자기장 치료

자기장에 의한 자극은 전기자극과는 달리 인체조직을 투과하며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기 자극으로는 자극이 불가능한 신경, 근육, 혈관 등 인체조직 깊은 곳을 자극해 치료하게 됩니다. 전자기장 자극을 이용한 치료는 이미 입증된 효과 외에 생리학적으로 여러 가지 효능이 예상돼 전 세계적으로 임상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손가락을 항문으로 넣어 직접 마사지 하는 것과는 달리 치료 중에 통증이나 불쾌감 없어 편안하게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 관리

전립선 마사지/ 따뜻한 물로 반신욕과 좌욕/ 규칙적인 성생활/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 자전거 타기, 오토바이 등 회음부를 자극하는 자세 또는 행위 삼가기